김영란 나이 프로필 키 리즈 결혼 이혼 전남편 출연작
회장님댁 둘째 딸, 김영란의 모든 것
배우 김영란 프로필
*이름: 김영란
*생년월일: 1956년 8월 19일
*나이: 68세 (2024년 기준)
*키: 157cm
*고향: 서울 마포구
*학력: 홍익초등학교, 홍익여자중학교, 한양여자고등학교, 건국대학교 중퇴
*소속사: 풍경엔터테인먼트
*데뷔: 1975년 영화 '주고 싶은 마음'
김영란 데뷔
김영란의 연예계 입문은 화장품 모델로 시작되었다. 미쥬리아 선으로 선발되어 쥬리아 화장품 모델로 활동하다 1975년 영화 '주고 싶은 마음'으로 데뷔했다.
이듬해인 1976년, TBC 공채 17기 탤런트로 선발되며 본격적인 연기 활동을 시작했다. 김보미, 백준기 등과 함께 발탁된 이후 드라마와 영화를 오가며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선보였다. 특히 1977년 영화 '처녀의 성'으로 대종상과 영평상에서 신인여우상을 수상하며 실력을 인정받았고, 1979년 '물도리동'으로 아시아 영화제 특별상을 받아 국제적으로도 그 재능을 인정받았다.
김영란 결혼 이혼
결혼과 이혼, 그리고 재혼을 거치며 김영란의 사생활 또한 주목을 받았다. 그녀는 첫 결혼에서 아들과 딸을 얻었지만 1987년 이혼했다. 이후 1990년 기업가 이영남 씨와 재혼했으나 이 역시 이혼으로 마무리되었다. 현재 김영란은 재혼 의사가 없음을 밝히며 독립적인 삶을 살고 있다.
배우 김영란 출연작
데뷔 이후 김영란은 드라마와 영화를 넘나들며 다양한 작품에 출연했다. 드라마 '사랑은 못말려', '한명회', '좋은 남자 좋은 여자', '아내가 있는 풍경', '열애', '살다보면' 등에 출연하며 안방극장의 스타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전원일기', '여인천하', '왕의 여자' 등의 작품에서는 그녀만의 독특한 캐릭터 해석으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영화에서도 김영란의 활약은 두드러졌다. '주고 싶은 마음'을 시작으로 '광화문통 아이', '처녀의 성', '아스팔트 위의 여자', '독신녀', '밤이면 내리는 비' 등 다수의 작품에 출연하며 스크린에서도 그녀만의 존재감을 과시했다. 특히 '미워도 다시 한번', '잊어야 할 그 사람' 등의 작품에서는 섬세한 감정 연기로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김영란 수상 경력
* 1977년 대종상 신인여우상
* 1977년 영평상 신인여우상
* 1979년 아시아 영화제 특별상
* 1980년 MBC방송연기대상 최우수 연기상
* 1981년 백상예술대상 여자 최우수 연기상